촬영 장비/촬영 꿀팁

광고같은 피규어 촬영에 꼭 필요한 치트키

독학 작가 2023. 5. 4.

소년의 마음을 간직한 성인이 어린 시절의 추억과 향수를 잊지 못하고 그때의 경험을 다시 소비하는 문화는 이제 어색한 풍경이 아닙니다. 대다수의 키덜트들은 관련 커뮤니티에서 자신이 수집한 프라모델, 피규어 사진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걸 즐깁니다. 광고처럼 멋지게 촬영된 사진에는 많은 댓글과 추천이 달리는데요, 키덜트를 위한 프라모델/피규어 촬영에 꼭 필요한 치트키와 촬영 노하우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프라모델, 피규어를 잘 찍는 방법은 없을까?

저마다의 소중한 추억을 떠올리게끔 만드는, 어린 시절의 추억과 향수가 담긴 피규어를 멋지게 찍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을 저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를 포함한 키덜트들은 피규어를 수집해 멋지게 촬영하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기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인물과 풍경, 음식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반면에 피규어 같은 모형을 잘 찍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자료는 찾아보기 힘든 편입니다.

저 역시도 오랫동안 피규어를 수집하고 커뮤니티에 사진 올리는 것을 즐겼던 키덜트 중 한 명으로서, 어떻게 하면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촬영할 수 있을까 고민해 왔습니다. 실제가 제가 촬영하는 사진의 90%가 프라모델, 피규어이고, 나머지 10%만 인물, 풍경, 음식 사진일 정도로 피규어 사진 찍기는 이제 취미를 넘어 저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 직업 또한 다양한 카메라, 렌즈, 조명을 다루는 일이기에 덕업일치의 삶을 살면서 익힌 많은 노하우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니 키덜트분들이라면, 장식장에서 뽀얗게 먼지만 쌓여 가는 프라모델, 피규어를 꺼내 앞으로 알려드릴 치트키와 노하우를 참고해 카메라에 담아보시길 바랍니다.

 

 

광고처럼 멋진 사진을 위한 첫 번째 치트키 : 조명

피규어를 촬영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는 스마트폰, 바디&렌즈 일체형 카메라, 그리고 렌즈교환식 카메라와 렌즈입니다. 조명이나 삼각대 등의 부가 장비가 없어도 피사체와 카메라만 있다면 어디서든 촬영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화질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비싼 카메라와 렌즈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분명히 맞는 말이지만 어마어마한 예산을 필요로 하기에 대부분의 소비자는 제한된 예산을 가지고 적당히 성능을 타협하는 가성비를 철저히 따지며 소비를 해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어느 정도 쓸만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보급~중급 기종의 가격은 100~200만 원의 가격대이며 렌즈까지 포함하면 250~300만 원이나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억 화소를 자랑하는 최신 스마트폰의 가격 역시도 이와 비슷한 가격으로 출시되고 있는데요, 카메라에 대한 지식이나 촬영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가 이런 고가의 카메라와 렌즈를 손에 쥐더라도 대부분 오토모드로 촬영하고 투자 대비 생각보다 좋아 보이지 않는 사진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100~300만 원 정도의 예산으로 사진의 퀄리티를 극적으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여러분이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장비는 단연코 조명입니다. 사진과 영상은 빛으로 표현하는 예술인만큼 결국 얼마나 풍부한 빛을 렌즈와 카메라에 담아낼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밝은 대낮에 야외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보면 고가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퀄리티가 별반 다를 게 없는 것을 한 번쯤은 느끼셨을 텐데요, 이는 바로 최고의 광원인 태양빛이 풍부한 환경에서 촬영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촬영장소의 광량만 풍부하다면 그 빛을 담아내는 장치인 카메라의 성능은 생각보다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작은 스마트폰이나 저렴한 보급형 번들렌즈 패키지로 충분하고 크롭바디냐 풀프레임이냐는 상관없습니다.
너무 오래된 기종만 아니라면 카메라는 스마트폰으로 시작하고 모든 예산을 조명 구입에 투자하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사진만 촬영한다면 순간광, 영상도 촬영한다면 LED지속광 조명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어느 정도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는 LED 지속광 조명은 보통 15~20만 원 정도로 최소한 2개, 가능하면 3개를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촬영 장소에 따른 카메라 세팅, 조명의 개수에 따른 라이팅 방법, 배경 처리 등등 다뤄야 할 소재가 많은데 앞으로의 포스팅을 통해 하나씩 자세하게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앞으로 이야기할 촬영 노하우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출의 3요소를 다룬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카메라 기본 노출의 3요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카메라 기본 노출의 3요소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입문자나 초보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카메라의 기본 3 요소가 있습니다. 흔히 노출의 3요소라고 하는 조리개, 셔터속도, ISO(감도)입니다. 자동모드만 사용한다면 아

dokhakstudi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