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 초점 AF기능 이해하기

독학 작가 2023. 3. 21.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에는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는 자동 초점 AF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AF는 작동방식에 따라 다양한 모드가 존재하고 카메라 제조사에 따라 명칭 및 사용 방식이 다른데 촬영하고 싶은 장면이나 피사체의 종류에 맞는 적절한 AF모드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게 본 포스팅을 통해 카메라의 자동 초점 A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AF-S (One Shot  Af)

셔터버튼을 반쯤 누르면 자동으로 초점이 작동하고 피사체를 포작 하면 초점이 고정됩니다. AF-S모드는 카메라 제조사에 따라 싱글샷 AF 또는 원샷 AF라는 명칭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단일 대상에 초점이 맞춰지고 화면을 이동해도 초점 대상이 변하지 않는 것으로 주로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를 촬영하거나 원하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 후 구도만 살짝 바꿔서 촬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초점모드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초점을 고정한 채 구도만 변경하려면 좌우로만 움직여야 고정된 초점이 변하지 않고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가 변할 경우에는 초점을 다시 잡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AF-S 초점모드는 인물, 풍경, 스냅사진 등 움직임이 없는 비활동적인 피사체를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2. AF-C (AI Servo)

연속 AF기능으로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피사체 촬영에 유용한 AF-S와 달리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유용한 초점모드입니다. 피사체가 움직이거나 카메라가 움직일 때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초점 추적이 작동하여 피사체를 정확히 포착하는 모드로 초점이 잠기지 않고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AF-S처럼 반셔터를 눌렀을 때처럼 초점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주로 고속연사, 스포츠, 동물, 뛰어다니는 아이들, 영상 촬영에 매우 적합한 초점 모드입니다.

3. AF-A (AI Focus)

이 초점모드는 AF-S와 AF-C의 혼합형이라고 보면 되는데 셔터 버튼을 반쯤 누르면 피사체가 움직이는지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하고 AF-S가 우선 적용되어 초점을 고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사체에서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바로 AF-C로 전환되어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게 되기에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하는 경우에는 AF-A로 놓고 촬영하는 게 만일의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AF-S로 초점을 맞추어 놓았는데 셔터버튼을 누르기 전에 갑자기 피사체가 움직여버리면 처음부터 다시 초점을 맞춰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피사체가 움직이지 않고 멈춰있을 때는 AF-S로 작동하다가 피사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AF-C로 전환되는 AF-A는 피사체가 움직일 경우 초점이 벗어나는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이전에 작성된 글을 함께 참고하면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 기초 상식] 초점거리와 화각 이해하기(기초 편)

 

[카메라 기초 상식] 초점거리와 화각 이해하기(기초편)

초점거리와 화각을 이해하는 것은 노출의 3요소를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실제 촬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초점거리와 화각을 가진 렌즈들 중에서 촬영자 개개인

dokhakstudi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