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안전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결 방법

독학 작가 2023. 6. 16.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느닷없는 광고 게재 제한 때문에 다방면으로 해결 방법을 알아보시느라 많이 답답하신 상태일 거라고 짐작됩니다. 광고 제한은 정상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도 피해 갈 수 없고 사람 피를 말리는데요, 뻔하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안전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날벼락같은 광고 게재 제한 메일

티스토리 블로그 부업을 위해 안 본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포스팅이 없을 정도로 관련 자료들을 약 두 달 동안 조사하며 2023년 3월에 블로그를 열었습니다. 원래 기획 관련 일을 하면서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할 때는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고 준비시간을 길게 가지는 성격이라 시작하기까지는 오래 걸리지만 시작하고 나면 진행에 속도가 붙는 편입니다.

블로그 오픈 전에 이미 짧은 기간 내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포스팅 계획을 세웠고 생각대로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좋은 출발에 힘입어 기분 좋게 포스팅 계획을 세우고 있던 어느 날 구글로부터 한 통의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구글로부터-애드센스-계정에-일시적으로-광고게재가-제한된다는-소식을-전하는-메일이-도착한-스크린샷

메일을 처음 보았을 때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초보 블로거한테, 아직 일일 방문자도 굉장히 적고 광고를 게재한 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이게 대체 무슨 날벼락인가 화가 나더군요. 

 

도대체 이유가 무엇일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제가 직접 광고를 누른 적은 당연히 없고, 이슈 블로그 운영을 한 것도 아니고 트래픽이나 외부링크 작업도 아니고 사진도 직접 촬영한 사진만 올리고 alt태그도 넣는 등 열심히 SEO에 맞게 포스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구글이 보내준 메일에는 트래픽을 평가하는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보통 30일 미만으로 해결이 되지만 그 이상 걸릴 수도 있고 기약이 없을 수도 있다는 무서운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해결 방법을 찾아 삼만리

아무리 광고 수익과 방문자가 거의 없다시피 한 신생 블로그라도 오랜 기간 준비하고 이제 막 시작해서 의욕이 넘치는 시기에 제한을 걸어버리니 포스팅 의욕이 완전히 사라져 버리고 허탈감과 분노가 머리를 지배합니다. 혹시 광고 제한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유튜브와 각종 블로그, 지식인을 검색해 보니 몇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광고 게재를 제한하는 경우가 여러 케이스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무효 트래픽, 트래픽 품질 평가이고 그 외에는 정상적이지 않은 방법을 시도하다 제한 또는 계정 정지를 당하는 경우였습니다.

 

특히 블로거 본인이나 지인들이 도와주려는 마음에 광고를 눌러주는 행위가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어 다행이었는데요, 다방면으로 해결방법을 알아본 결과 결국 광고 제한을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무효 트래픽 이의 신청
  • 트래픽 품질 평가 기간 동안 포스팅을 계속하며 기다리기

무효 트래픽 이의 신청은 말 그대로 구글에서 광고를 제한시킨 이유가 불특정인의 공격에 의한 무효 트래픽이 확실하다고 생각되시거나 IP추적 기능을 미리 심어두었다면 이의 신청을 통해 소명하면 제한이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한이 풀릴 때까지 기약 없이 기다리기 싫고 소명할 자료가 확실하다면 이의 신청을 해보는 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블로거 본인이나 지인에 의한 광고 클릭 때문에 무효 트래픽이 의심된다면 그냥 이의신청 하지 마시고 얌전히 기다리시길 추천합니다. 광고 제한 때문에 답답한 마음 충분히 이해하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제한을 풀고 싶은 마음에 이의 신청을 했다가 오히려 계정 정지까지 당했다는 케이스도 있는 등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결론

 

결국 가장 안전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결 방법은 기다리는 것입니다. 빨리 풀리는 경우에는 일주일 만에 풀리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30일 정도 걸리며 저의 경우에는 한 달 하고도 10일 정도가 지나고 나서야 광고 제한이 해제되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이의 신청을 하고 구글의 답변을 하염없이 기다리거나 검색엔진이나 유튜브를 통해 아무리 해결 방법을 검색해 봐야 결국 case by case로 제한 해제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 다르고, 누구는 이의 신청을 통해 풀리고 누구는 이의 신청 때문에 광고 일시적 제한이 아닌 계정 정지까지도 당하게 됩니다. 

공격에 의한 무효 트래픽이 의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면서 우리들의 블로그 트래픽이 고품질의 트래픽임을 구글에게 어필해야 합니다. 결론이 다소 뻔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광고 제한된 상태에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트래픽 품질 평가이기 때문에 그냥 생각 없이 꾸준한 포스팅이 아니라 기타 유입을 줄이고 검색 유입을 늘릴 수 있도록 seo에 맞는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광고 게재 제한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블로그를 포기하거나 해결 방법 알아보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마시고 1개라도 더 포스팅을 하는 게 어떠한 변수 없이 안전하게 블로그를 지키는 길입니다.

댓글